건강정보

죽염 건강법(1) - 죽염이란 무엇인가

무위당 2010. 2. 11. 14:17

      

1. 죽염이란 무엇인가

 

1-1. 죽염이란

 

유구한 역사를 지닌 우리 민족은 오랜 경험을 통해 온갖 질병으로부터 자신과 가족, 이웃의 건강을 보전할 있는 특이한 의료방법과 민간요법을 개발, 이용해 내력을 갖고 있습니다.

가운데 매우 손쉬우면서도 효과가 뛰어난 가지 요법은 비록 공인된 의료방법은 아니지만 각종 , 난치병으로 고통받는 오늘의 인류에게 병고를 효과적으로 극복할 있는 훌륭한 대안으로 점차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데, 죽염요법은 대표적 예로 있습니다.

 

공기나 물은 특정인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듯 소금 역시 우리의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선 없어서는 , 특히 독을 제거하고 약성을 합성한 죽염은 어떤 병에는 쓰고 어떤 병에는 쓰는 한정된 용도의 물질이 아니라 각종 질병의 치료나 예방, 건강 증진 어떤 목적으로도 이용할 있는 다양한 용도의 만능 소금으로 새롭게 태어난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오랜 옛날부터 소나 돼지의 내장에 천연소금을 다져 넣고 구워서 약용 또는 양치용으로 썼다는 얘기가 전해오고 의가나 사찰에서 대나무통 속에 소금을 다져 넣고 아궁이 속의 밥짓는 불에 넣어 구운 소금을 소화제 약용으로 내력이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보통 죽염이라고 부르는 법제한 소금의 원초적 형태는 이렇듯 우리 선조들의 높은 의학적 지식의 소산이었음을 있습니다. 다만 예적의 죽염은 대나무통 속에 천연소금을 다져 넣고 한두 구워서 쓴데 비하여 오늘날의 죽염은 독성의 완전 제거와 약성의 완전 합성을 위하여 아홉 번을 굽고 아홉번째에는 고온 처리를 통해 소금을 완전히 용해시키는 점이 다르죠.

 

서양의학이건, 동양의학이건, 민간요법이건 간에 병든 환자에게는 고통을 덜고 병을 근본적으로 물리칠 있는 좋은 약재와 의료방법이 길이요, 진리요, 생명으로서의 가치를 지니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환자에게 있어서 죽염은 머나먼 불안과 고통의 가시밭길을 함께 헤쳐 나갈 좋은 길동무이자 길잡이로서 역할과 기능을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1-2. 죽염의 구성성분

 

현대 과학기술이 발달 했다고는 하나 죽염의 물질구조 규명에는 별다른 의미를 주지 못한다는 것이 제생각입니다. 물질구조를 기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어떤 특정 성분의 분량을 알아내는 도움이 될런지 모르지만 죽염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데는 분명한 한계가 있다는 거죠.

예로 천일염속의 비소는 분량의 많고 적음에 따라서 인체에 치명적 손상을 가하는 독극물이 되기도 하지만 죽염 속의 비소는 제조과정에서 비소의 독성이 제거 또는 중화되어 인체의 질병퇴치와 건강유지에 도움을 주는 약물로 전환 되었다는 이론에 대해 부정도, 입증도 수가 없습니다.

한때 죽염 신드롬이라고 정도로 세간에 죽염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자 언론 등에서 이를 다룬 적이 있는데, 이때도 언론들은 현대 의학적으로 죽염의 성분이 질병에 특정한 약리작용을 한다는 증거는 찾을 없다는 다소 어정정한 결론을 내리고 있었습니다.

반면 미국,일본, 중국 등의 여러 공신력 있는 기관이나 학자들은 죽염을 연구해보고 이는 한국민족의 탁월한 지혜의 결정체라고 극찬을 아끼지 않는 보고서가 많이 나와 있습니다.

 

죽염의 구성성분과 작용에 대해서는 아직 학자들의 깊이 있는 연구가 적은 까닭에 왈가왈부할 단계는 아니라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한국과학기술원과 일본식품 분석센터의 성분 분석을 보면 죽염은 천일염보다 인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필수 광물질의 함량이 훨씬 높은 반면 인체에 해를 미치는 , 비소등의 성분은 검출 한계치 이하인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천일염에는 칼슘,마그네슘,, 망간, , 유황 갖가지 광물질이 포함되어 있는데 죽염으로 구우면 이들 광물질의 함량이 상당히 변해 버립니다. 나트륨, 칼륨, 염소, 칼슘, 마그네슘, , 망간, , 실리콘, 유황, 아연의 함량이 상당수 많아지는데 중에서 아연의 함량이 크게 증가합니다. 죽염에는 종합 미네랄이라고 해도 좋을 만큼 많은 광물질이 들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몸안에 광물질이 부족할 신경과민, 구루병, 발육부진, 빈혈, 성기능 저하 성기관 발육부진, 근육위축, 피부병, 뼈의 성장 장애, 저항력 감소 여러 가지 질병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다음쪽에 한국과학기술원의 죽염성분분석표와 이들 구성성분이 인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간단하게 정리해 놓았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국과학기술원 분석결과(분석일자 : 1992.  11.  26 )

 

천일염

죽염(1)

죽염(3)

죽염(9)

나트륨(Na)

32.0

37.4

35.7

37.4

염소(Cl)

51.9

57.7

57.4

57.5

칼륨(K)

0.26

0.22

0.37

0.55

칼슘(Ca)

0.33

0.49

0.43

0.50

마그네슘(Mg)

0.95

0.73

1.11

0.52

(Fe)

0.0047

0.0054

0.0058

0.0093

망간((Mn)

0.0007

0.0012

0.0016

0.0026

아연(Zn)

0.0001이하

0.0001이하

0.00022

0.00085

구리(Cu)

0.0001이하

0.0001이하

0.0001이하

0.0001이하

비소(As)

0.00001이하

0.00001이하

0.00001이하

0.00001이하

(P)

0.01이하

0.01이하

0.01이하

0.01이하

실리콘(Si)

0.11

0.11

0.11

0.056

(Pb)

0.00005이하

0.00005이하

0.00005이하

0.00005이하

게르마늄(Ge)

0.00001이하

0.00001이하

0.00001이하

0.00001이하

유황(S)

0.98

0.86

0.88

0.86

탄소(C)

x

x

x

x

 
 
아연   아연은 인체의 피부와 골격발달, 모발유지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화와 호흡에도 관계가 깊으며 인슐린 분비와 미각작용, 생식작용에 관여하여 화상이나 상처 치료를 돕는 역할도 한다고 한다. 또한 단백질 대사를 돕고 뼈를 단단하게 하는 작용도 한다.

아연이 결핍되면 식욕부진, 발육부진, 체중감소, 피부병, 생식기관 발육부진, 임신장애, 뼈가 작고 약해짐, 탈모증, 갖가지 질병에 대한 저항력 약화, 상처가 회복되지 않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 동맥경화, 백혈병, 간질환, 심장병 등은 아연 결핍 나타나기 쉬우며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은 혈장내 아연 함량이 현저하게 낮아진다고 한다.

술을 마시면 아연이 소변으로 배설되거나 간에서 파괴되며 임산부에게 아연이 결핍되면 기형아를 낳게 된다. 어린이에게 아연이 결핍되면 뇌기능에 치명적인 손상을 가져오며 뼈가 가늘고 연약하게 된다. 아연은 인체의 면역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나트륨   나트륨은 양이온으로 몸안에 존재하는 1/3 체액에, 2/3 뼛속에 들어 있다. 나트륨은 혈액 속의 , 염기의 평형과 삼투압을 조절하는 작용을 한다.

또한 신경의 자극을 전달하며 쓸개즙의 흡수에도 관여하는데 나트륨이 결핍되면 뼈가 약해지고 각막이 각질화하며, 성기능이 떨어지고 부신비대, 세포기능 변화, 혈압저하, 체액과 혈액의 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성장이 부진해지고 입맛이 없으며 근육경련, 구토, 설사, 두통 등의 증상도 나트륨 부족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다.

 

염소   염소는 뇌척수의 체액과 위액에 염화물 형태로 많이 존재한다. 염소는 세포내에 음이온으로 존재하며 위액의 성분인 염산을 만들고 삼투압을 조절하고 , 염도의 평형을 조절한다.

염소가 결핍되면 식욕이 떨어지고 소화가 안되며 구토나 설사가 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칼륨   칼륨은 세포의 생물학적 반응의 촉매제 역할을 한다. 에너지 발생과 글리코겐 단백질 합성에 관여하는데 세포에 나트륨이 많아지면 칼륨의 촉매효과는 감소된다. 신경자극 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근육을 부드럽게 한다

칼륨이 결핍되면 근육이 약해지고 소화가 안되며 심장, 호흡기 근육이 허약해지며 마비, 구토, 설사, 짜증, 두통 등의 증상이 생긴다

 

칼슘   칼슘은 인체의 발달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99% 뼈조직을 만들고 유지하는데 쓰이고 나머지 1% 혈액 속에 이온으로 존재하며 효소 활성화, 혈액응고, 심장과 신경조직을 활성화하는 등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

칼슘이 부족하면 다리가 굽고 뼈의 연결 부위가 비정상적으로 커며 걸음을 걸을 없게 되고 골다공증에 걸린다. 체내 칼슘이온 농도가 내려가면 근육에 경련이 일어나고 근육이 마비되고 손가락과 손목이 뒤틀리는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인은 칼슘대사와 깊은 관련이 있어서 뼈의 형성과 유지에 역할을 한다. 부갑상선 호르몬을 조절하고 뼈에서 칼슘과 결합하여 뼈를 튼튼하게 하고 세포대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결핍증상은 그다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식욕부진 등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된 있다.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뼈와 치아에 많이 들어 있는데 세포의 수백가지 작용에 촉매역할을 하여 세포의 호흡에 필수적인 작용을 한다. 단백질 합성을 돕고 혈액 내의 산과 알칼리의 농도를 일정하게 조절한다.

마그네슘이 결핍되면 원형탈모증, 피부병, 성장지연, 번식장애, 소화불량, 골연화증, 간장장애, 성기능장애, 신경과민, 혈압강하, 말초신경이완, 이밖에 신장이 돌처럼 되거나 심장질환도 생길 있다.

술을 마시면 마그네슘이 부족해지기 쉬우며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 있는 물을 마시는 사람은 심장병이 거의 생기지 않는다고 한다.

 

유황   유황은 단백질 합성을 도와주고 각종 호르몬 분비와 비타민 활성화에 크게 도움을 준다. 또한 독성에 대한 중화력이 있어서 유독성 미생물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 준다. 골격 형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안에서 중금속과 결합, 독성을 완화하며 인슐린 합성에도 필요하다. 담즙 생산에도 필수적이며 결핍증은 소화불량과 성장부진 등이 보고 되어 있다.

 

   철은 안에서 산소와 전자를 운반하는 헤메(heme) 구성 성분으로 철이 부족하면 안에 영양물과 산소 공급이 적어진다. 구리가 결핍된 음식을 먹으면 간과 비장에 철이 축적되기 쉽다.

철이 결핍되면 빈혈, 권태, 피로, 구내염, 부전실어증, 식욕부진, 세균감염에 대한 저항력 약화 등이 나타난다. 미국 임산부의 58% 부족으로 빈혈증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부족은 어린이나 젊은 여성에게 나타난다.

 

망간   망간은 골격형성과 생식기능 중추신경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 결핍증상은 비타민 K 결핍과 함께 나타나는데 뼈의 길이가 짧아지고 다리가 굽고 성기능이 떨어지며 불임, 고환이 퇴화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이밖에 죽염에 들어 있는 것으로 나타난 갈륨(Ga)이나 규소, 스트론듐 등에 대해서는 전혀 연구되어 있지 않으며 죽염에는 기계 분석으로 나타나지 않는 성분도 있을 것이기 때문에 죽염의 성분과 효능을 밝히기에는 앞으로도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1-3. 죽염재료의 약성

 

죽염이란 대나무와 소금과 송진 황토의 주요 약성이 종합되어 이루어진 합성신약입니다.  약재를 본초학적 측면에서 고찰하여 결과 죽염은 바로 다음과 같은 여러 약성이 종합되어 신비의 효능을 발휘하고 있음을 살필 있는데, 소금에 대해서는 다른 장에서 다루고 있으므로 나머지 재료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1-3-1. 대나무

 

대나무는 곧은 모양새와 속을 비우고 사철 푸른 빛을 잃지 않는 특성으로 인해 예로부터 선비들에게 절개와 강직함의 상징으로 사랑을 받아왔으며, 마음을 비우고 천지의 도를 행할 군자가 받아야 품성을 지녔다고 해서 사군자의 하나로 칭송을 받아 왔습니다.

대나무는 뿌리에서부터 잎까지 약용으로서 활용도가 매우 높은데, 고대문헌 <신농본초경> " 댓잎은 맛이 쓰고 성질이 차다. 해소와 상기, 종양, 해열, 상충에 효과가 있다 " 되어 있습니다. 외에도 각종 의학 서적에 기록된 내용을 보면 곽란, 토혈, 거담, 중풍, 당뇨, 두통, 고혈압, 현기증, 신경쇠약, 임신빈혈, 간질, 불면, 과다음주, 피로회복 등에 신비한 효능이 거론되고 있더군요.

또한 대의 열매인 죽실은 신명을 통하게 하고 몸을 가볍게 하며 기운을 돕고, 대의 즙은 민간요법에서 치통, 멍든데, 응혈, 홍역, 통경, 기침, 이뇨, 대하증, 요통, 무좀, 새우중독, 태독, 폐결핵, 부종, 종기, 중풍, 강장제, 찔린데(금창, 창상) 등에 활용해 왔습니다.

 

1) 뿌리

 

뿌리는 기운을 돋우고 갈증을 해소하여 허약함을 다스린다. 소독작용과 중금속에 대한 해독과 해열작용, 심장질환, 소아간질과 부인의 자궁하수증에 효과가 있다. 또한 심폐기능을 강화시키며 오장의 염증을 치료한다.<신농본초경>

 

2) 죽여

 

새파란 대나무의 제일 겉층에 있는 아주 단단한 껍데기에는 백금기운이 들어 있는데 거기에 신비가 있다. 그것을 죽여(竹茹)라고 한다. 또한 대나무의 진액을 죽력이라고 하는데, 속에는 아주 미묘한 염분이 들어 있다.

대나무 속에 소금을 9 구워내는 동안 소금 속에 죽력이 스루스루 배어 들어가 신비의 효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들은 바로 해독, 해열, 치풍의 약성을 지니고 있다. <민의약 1989. 7 >

 

맛이 달고 약간차며 독이 없다. 피를 청량하게 하고, 열을 제거하며, 온기, 한열, 상한, 노복증(병이 치유된 뒤에 너무 일찍이 노동하여 재발되는 ), 토혈, 타혈(타액에 피가 혼합된 ), 폐위(열이 상초가 있어서 해수가 나며 심하면 가운데 붉은 실과 진한 피가 섞여 나오는 병증), 위열, 열격(식도암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운 ), 구얼(구역질과 딸꾹질), 상초의 번열, 오치(5가지 치질, 숫치질, 암치질, 장치, 혈치, 맥치) 부녀의 붕중(심한 자궁출혈 또는 혈붕), 태동증(임신중 하혈하면서 복통이 생기는 또는 태아의 위치가 움직이지 아니하는 ) 소아의 열간을 치료하여 준다. <중국의학대사전>

 

본성이 약간 차다. 허번(가슴이 답답하며 편안치 못하여 누워도 불안하고 일어나 앉아도 불안한 ) 다스리고, 폐위, 육혈(코피가 나는 ), 혈붕(다량의 자궁출혈) 맑게 한다. 구얼을 치료하며, 열격을 소통시키며, 상한노복증에 음근( 생식기의 근육) 유익하게 한다.

죽여는 대의 푸른 껍질을 긁어 버린 것이다. 맛은 달고 독이 없다. 주로 열옹, 허번불면(가슴이 답답하고 불안하여 잠을 못자는 ) 온기로 인한 한열을 내리게 하며, 폐위, 타혈, 코피, 토혈, 붕중, 구얼, 열격과 상한노복증으로 음근이 종축하며 복통이 나는 것을 멈추게 하고 오치와 임신 중에 놀람으로 인한 심통과 소아간질과 구금(입다물고 말하지 못하는 병증) 체열을 겸하여 다스려 준다. <편주의학입문>

 

3) 대나무 기름 - 죽력(竹瀝)

 

죽력은 대나무가 간접적인 열을 받아서 약성분이 진의 형태로 흘러내린 액체인데 중풍, 반신불수에 긴요하게 쓰이며, 담을 멎게 하고 뇌졸중으로 인한 언어 장애와 팔다리가 아픈 것을 치료하는데 활용합니다. 눈을 밝게 하고 인체의 모든 감각기관과 배설기능을 원활히 하는 매우 활용도가 많고 제가 활용해 결과 약효 또한 뛰어나므로 많이 권하고 있습니다.

 

대나무 기름은 성질은 아주 차고 맛은 달며 위경, 심경에 들어간다. 열을 내리고 담을 삭이는데, 담열로 인한 기침, 중풍으로 담이 성할 , 경풍, 전간(간질), 파상풍등에 쓴다.

그냥 마시거나 졸여서 엿을 만들어서도 먹고 알약을 만들어서도 먹을 있다.  () 약하여 설사하는 데는 쓰지 않는 것이 좋다 <동의학 사전>

 

사나운 중풍과 흉중대열, 번민과 갑자기 발병한 중풍으로 인한 실음불어(失音不語) 담열혼미(痰熱昏迷), 소갈을 다스리고, 파상풍, 산후발열, 소아의 경간과 일체의 위급한 질병을 다스린다.

고죽력(苦竹瀝) 구창을 다스리고 눈을 밝히고, 구규(九窺 : 인체의 아홉 구멍, ,,,,요도,항문) 통리하여 준다.

죽력은 생강즙이 아니면 () 운행하지 못하니, 죽력 6푼에 생강즙 1푼을 넣어 쓴다 <동의보감>

 

맛이 달고, 본성은 크게 차며 독이 없다. 화기를 내려주고, 담을 내리게 하고 건조한 것을 윤활하게 하고, 피를 길러주고 위를 맑게 한다. 번민, 소갈, 자한(무시로 땀이 나며 운동하면 더욱 심한 병증), 중풍, 구금, 실음불어(산후의 실어증), 풍잠, 허담, 담미, 전광(정신병. 전은 음증, 광은 양증), 해수(담이 없는 기침), 폐위, 흉중대열, 반위(음식물이 위속에 들어가지 못하고 오래 자라서 다시 반출되는 병증), 풍비(풍에 의한 신경마비의 증세), 풍경(풍에 걸려 등이 굽어진 병증), 노복(중병을 치르고 완쾌되기 전에 과로하여 다시 앓는 ), 임부자모(임신중의 감기), 산후허한, 소아적목을 치료하여 준다. 사망독(부자독) 풀어주고, 단석(광물성 약물) 독이 발동하는 것을 그치게 한다. <중국 의학대사전>

 

맛이 달고 본성이 차다. 가장 자음(滋陰)하는 작용이 있고, 갈증과 땀을 그치게 하며, 심번(心煩) 제거한다. 구창과 눈의 통증을 치료하며, 태산(胎産) 발하는 병증을 구치(救治)하고 중풍의 담옹과 실음불어를 치료하여 준다

주단계(朱丹溪) 말하기를 "독이 없고 본성이 완화하여 능히 음허대열을 제거하고, 본성이 크게 차서 소갈, 구갈, 자한, 다뇨, 흉중번열, 광민, 경계(놀라면 가슴이 두근거리는 병증) 구창, 목창, 두풍, 두통, 중풍실음, 풍비와 일체의 담화로 인하여 기혈이 허하게 되어 소식하는 자에 마땅히 써야할 것이다."

이르기를 "담이 사지에 있는 경우 이것이 아니면 개통시키지 못한다" 하였다.

부인태전(婦人胎前) 자번과 머리가 돌아 졸도하거나 태동불안정 후의 강직, 구금, 소아경간, 천조(불안정하고 눈이 뒤집혀 동자가 올라가며 두목(頭目) 치켜보는 고기가 낚시에 몰라오는 것과 같은 형상을 하는 병증), 야어를 치료하고, 겸하여 금창(외상, 상처, , 칼날등에 의한 상처로 생긴 창증)으로 다물고 죽으려 하는 , 시행(유행성 질환) 온역(유행병)으로 정신이 미민한 것을 치료하여 준다.

대저 본성이 차나 능히 하여 주니 반드시 성질만을 의심할 것이 아니다  <편주의학입문>

 

[죽력 내는 ]

 

우선 항아리 개를 준비합니다. 가능하면 천역유약을 사용한 무공해 항아리가 좋겠지요. 항아리는 약간 것을 주둥이만 나오게 땅에 묻고, 나머지 항아리에 대나무를 쪼개 채운 후에 입구를 두꺼운 삼베로 겹쯤 봉한 거꾸로 해서 땅에 묻은 항아리 주둥이 안으로 엎어 올려 놓습니다. 작은 항아리의 주둥이가 땅에 묻은 항아리의 주둥이 속에 들어가 들어 맞도록 크기를 맞추어 준비해야 합니다.

맞물린 주둥이 부분으로 오물이나 화기가 침범하지 못하도록 밀가루반죽 혹은 진흙을 반죽하여 발라줍니다.

 

그리고 위에 있는 항아리의 몸통을 밑에서부터 새끼줄로 감아 올라가 풀어지지 않도록 다음 심산의 거름기 닿지 않은 황토를 가져다 반죽하여 3센티 이상의 두께로 항아리에 발라주세요.

 

이제 왕겨를 위에 부어주는데 항아리 둘레에 일정한 간격을 두고 2~3 정도의 담을 만들어 주면 왕겨를 쌓아올리기 한결 수월하고 왕겨도 들게 되지요. 그런데 담장 아래부분으로 공기가 통할 있도록 설치가 되어야 왕겨가 적당한 온도로 타들어 갑니다.

 

왕겨를 아홉가마 정도 붓고 불을 붙이는데, 생각보다 붙이는 일이 수월하지 않아요.

솔가지같은 불쏘씨개를 두고 사방에서 고루 불을 붙여야 하는데, 일단 불이 붙으면 다음엔 스물스물 타들어 가요. 불이 너무 싸면 왕겨 위에 물을 슬슬 뿌려주기도 하고 왕겨가 타면서 사그러 들면 다시 왕겨를 보충해 가며 일주일 정도 태우면 아래 항아리에 죽력이 내려와 고이게 됩니다.

여러 날을 태워야 하므로 중간에 비올 경우를 생각해 지붕도 설치해줘야겠지요.

 

왕겨가 타고 열이 식으면 땅에 묻은 항아리에 고여있는 죽력을 항아리에 담아 흐르는 물에 삼일 담가두어 화기를 빼주고, 걸러 유리용기에 밀폐하여 보관해두고 필요할 사용합니다.

 

기름에는 왕겨의 극강한 화력에 의해 황토기름이 약간 스며 나와 합류되어 약성을 도우며, 왕겨 속에도 , 담병에 도움이 되는 약성이 있어 옛부터 기름을 내는데 왔습니다.

 

1-3-2. 송진

 

송진는 예로부터 민간요법에서 종기, 부스럼, , 가슴 결리는 , 타박상, 유암, 치통, 풍치, 치담, 칼에 베인 , 철독, 버짐, 거담, 폐결핵, 폐렴, 돼지에 물린 , 위장병, 외상등을 치유하는데 사용했습니다.

 

소나무는 독이 없기 때문에 소나무 장작으로 불을 땐다. 연탄불로 밥을 하면 밥에 냄새가 밴다. 대통 위에 송진을 뿌려 주는 것은 온도를 높이는 역할도 하지만 송진 기운이 소금으로 스며 들어가게 하는 역할도 한다.

송진은 장근골, 치어혈, 소염, 소종, 소창, 살충하며, 눈을 밝게 하여 주고, 썩은 살을 제거하는 동시에 새살이 나오게 하는 약리적 작용을 한다. 진이 죽염에 합성되어 힘을 얻으면 모든 생물체에 아주 좋다. 피가 맑아지고 뼈가 견실하게 된다. <민의약 1989. 9 >

 

맛은 쓰고 달다. 본성은 따뜻하고 독이 없다. 오장을 편하게 하고 열을 제거하며 풍비(風痺) 사기(死肌) 다스리고, 모든 악창, 두비(頭痺), 백독(白禿), 개소(疥瘙) 주치하고, 이농(耳濃) 치아의 풍치로 인한 구멍을 다스리고 모든 창에 붙이면 피부가 생하고 통증이 그치고, 충을 죽인다.

일명 송고 또는 송지라 한다. 6월에 스스로 흘러 나오는 것을 취하는 것이 굳은 것을 따거나 혹은 달여서 취한 보다 낫고 통명(通明)하여서 훈육향(勳陸香) 같은 것이 좋다. <동의보감>

 

맛은 쓰며 달다. 본성은 따뜻하며 독이 없다. 풍비와 악풍나창(모진 풍병과 나병에 의한 창증) 아울러 두창, 백독(백상균 의하여 생기는 전염성 피부병) 치료한다. 위장복열을 깨끗이 제거하며, 심폐를 윤택하게 하고, 진액을 생하게 하며, 치아를 견고하게 하고, 귀와 눈을 밝게 한다.

악풍으로 인하여 역절준통(관절의 동통), 풍비, 사기, 옹저( 종기 피육이 굳어지면서도 종기가 일어나지 않는 병증의 총칭), 악풍나창이 발생하는 것과 소개(), 두양(머리가 허는 병증), 백독을 치료한다. 전고로 만들어 제창누란(여러 창증이 새로 문드러진 ) 붙이면 농이 배설되고, 피부가 생하고, 통증이 그치고, 풍이 추출되고, 살충된다.

위장 속에 잠복한 열을 제거하고, 심폐를 윤택하게 하며, 타액을 생성하고, 갈증을 다스리고, 이빨을 견고하게 하며, 귀와 눈을 밝게 한다. 자보약에 넣어 혼합하여 복용하면 양기가 건장하여지고 음경을 충실하게 하여 사람으로 하여금 자손을 두게 하고, 오래 복용하면 몸을 가볍게 하며, 나이를 연장시켜 준다.<편주의학입문>

 

1-3-3. 황토

 

황토는 예로부터 민간요법에서는 관절염, 배멀미, 안질 등을 다스리는데 긴요하게 왔습니다.

 

대나무 입구에 봉한 황토는 고열로 인하여 흙물이 녹아 죽염 속에 배어 들어간다. 만가지 약의 성분을 가지고 있는 것이 황토이다. 황토는 보중익기(補中益氣) 약리적 작용을 한다. 황토에는 토생금(土生金) 원리로 백금성분이 조성된다

대나무 껍질에는 태백성정이 있고 소금 자체도 태백성정으로 온다. 이들의 백금 성분이 매개체가 되어 공간에서 유황성분이 따라와 죽염속에 합성된다. 천연 유황성분이 30%정도 합성된다. 때문에 죽염은 유황냄새가 물씬 나는 것이 좋다 <민의약 1989. 7 >

 

황토는 본성이 화평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 설사와 적리, 백리와 배안의 열독으로 인하여 뒤틀리듯이 아픈 병증을 주치하여 준다. 여러 약독 육독, 합구초독, 야균독을 풀어준다. 쇠고기 말고기의 육독과 간중독을 풀어준다.

대개 흙의 석자 이상을 ()이라고 하고, 이하를 () 한다. 마땅히 위의 오물을 제거하고 물기가 스미지 않게 것이라야 진토이다. 토지는 주로 만물의 독을 수렴하고 옹저(壅疽) 등에 발하는 것과 졸환으로 인한 급황(急黃 : 급성 황달 따위) 열이 성한 병을 다스린다. <동의보감>

 

맛이 달고 평평하며 독이 없다. 갑자기 눈이 어두워지는 병증과 계종심통(계종은 어린아이가 경풍으로 맥박이 빨라지는 증세) 냉열로 인한 피똥설사, 이질과 배안의 열독으로 비트는 것처럼 아픈 통증과 하혈과 소아가 흙을 먹는 것과 오사경풍(콜레라 따위로 인한 경풍) 치료하고 여러 약독과 육독, 합구초독과 야균독을 풀어준다.<중국의학대사전>

 

1-4. 인체내 죽염의 작용

 

1) 위장을 튼튼히 한다

 

좋은 약의 특징은 인체의 근원인 위장을 다스려 가며 병을 고치는 것입니다. 죽염은 건강의 근원인 위장을 튼튼히 하며 염증질환을 원인적으로 치료하는 약리작용이 있습니다. 인체의 자연 생리기능을 강화시키고 체질을 개선시키면서 염증질환을 치료하지요.

 

2) 강한 해독작용을 한다

 

우리 몸속에 생긴 독을 없애 준다. 죽염의 강한 해독작용은 몸에 생긴 병독을 빠른 속도로 씻어 주어 여러 질환의 치료에 효과적이다.

김치를 담그거나 다른 농작물을 조리할 죽염으로 간을 하면 농작물에 잔유해 있는 각종 농약을 해독해주기도 하니 고마울 따름이지요.

 

3) 백혈구를 증강시키고 병균을 살균한다

 

소금의 약성에서도 언급된 말인데, 병균을 잡아먹는 백혈구의 수를 증가시키고 살균력을 강화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정혈작용을 한다

 

만병의 근원은 바로 피가 흐려지기 때문입니다. 죽염은 피를 맑게 하는 작용을 하므로 모든 병을 근원적으로 치료하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합니다.

 

5) 소염작용을 한다

 

염증을 삭혀주는 데는 이상 얘기할 필요가 없죠. 곪은 환부에 죽염을 직접 뿌려 보면 즉시 아시게 것입니다.

 

6) 체질을 개선한다

 

산성체질을 약알칼리성 체질로 바꾸어 준답니다. 말은 면역성과 저항력을 길러 주어 어떠한 병에도 끄떡없는 강인하고 단단한 체질이 되게 해준다는 말입니다.

 

7) 공기를 정화하고 악취를 제거한다

 

죽염은 사람에게는 약이 되나 해충에게는 독이 되기 때문에 구충제로도 사용됩니다. 각종 공해식품, , 담배, 등으로 체내에 노폐물이 쌓이게 되면 입과 몸에서 악취가 나게 되는데, 죽염은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므로 문명병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8) 해열작용을 한다

 

균이 쌓여 염증이 생기면 열이 발생하는데 죽염은 살균작용을 하므로 열은 당연히 없어지지요.

 

9) 식욕을 촉진시킨다

 

죽염은 위액의 원료인 위염산을 생산해내어 음식물의 소화를 촉진시키므로 당연히 식욕이 당길 수밖에 없습니다. 식사 때나 조리시에 죽염고추장, 죽염된장, 죽염간장 등을 약간 섞어 먹으면 음식 맛도 깔끔해 지며, 식욕이 한층 좋아집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양 오행  (0) 2011.03.28
죽염 건강법(2) - 죽염의 다양한 활용  (0) 2010.02.11
다섯가지 기초식품군별 식품선택요령  (0) 2010.02.11
다시마  (0) 2010.02.11
홍화씨 건강  (0) 2010.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