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음양 오행

무위당 2011. 3. 28. 20:13

1. 오행 相生 相剋 체계

 

相 生

木 生 火  : 나무를 태우면 불이 생긴다 (광합성)
火 生 土  : 불은 흙을 빗는다 (용암, 도자기, 구들 문화) 
土 生 金  : 금속은 땅에서 나오고 금속으로 농기구를 만들어 땅을 개간한다
金 生 水  : 금속에 이슬이 맺히고 쇠를 달구어 물에 담그면 더 단단해 진다
水 生 木  : 물이 나무를 키우고 숲이 무성하면 물이 많이 흐른다


相 剋

木 剋 土  : 나무가 흙이 굳지 않도록 땅을 剋한다. 木인 간장이 土인 비장을 제어.

土 剋 水  : 흙은 물을 가두어 물을 유용하게 쓰게한다. 토극수의 원리가 깨지면 홍수가 나서 논밭이

                망가진다. 土인 비장이 水인 신장을 제어하므로 신장병은 비장을 다스려야 하며 비장을

                다스리는 제일 좋은 방법은 少食이다.
水 剋 火  : 불의 세력이 강할 때는 물로써 불을 제압한다. 몸이 찬 사람은 화극수를 못하니까 화를

                보강해서 수를 제압해 주는 처방이 필요하므로 인삼, 부자가 좋다.

火 剋 金  : 불은 금을 녹여 형체를 바꾸어 버린다. 화인 심장은 금인 폐를 극하여 폐기능을 조절한다.

                기침,천식은 심장의 기운이 깨져서 발생하므로 불의 색깔인 빨간색 음식으로 치료해야

                한다. 콩나물국에 고추가루를 풀어 먹으면 기침이 뚝 그친다.
剋 木  : 톱이나 칼로 나무를 베어낸다.

 

 

오행의 相生은 양의 속성이고 원심력이며, 오행의 相剋은 음의 속성이고 구심력이다.

자기를 剋하지 않고는 상생을 이어갈 수 없다.

 


 

           간장병에는 매운 음식이 상극이고, 맵쌀,소고기, 아욱, 대추는 좋다.

         심장병에는 짠음식이 상극이고, 팥, 개고기, 자두, 부추는 좋다.

         비장병에는 신음식이 상극이고, 콩, 콩잎, 삶은 밤은 좋다.

         폐병에는 쓴음식이 상극이고, 소맥(보리), 양고기, 은행, 부추는 좋다.

         신장병에는 단음식이 상극이고, 기장, 복숭아, 파는 좋다.

 

 

2. 五行 대응표

 

五 行

 

오장

五臟

심포

心包

육부

六腑

소장

小腸

대장

大腸

방광

膀胱

삼초

三焦

오지

五志

비우

悲憂

경공

驚恐

 

 

오미

五味

신맛

쓴맛

단맛

매운맛

짠맛

짠맛

 

 

오관

五官

입술

 

 

오체

五體

혈맥

血脈

기육

肌肉

피모

皮毛

골수

骨髓

 

 

오색

五色

 

 

오기

五氣

 

 

오액

五液

눈물

콧물

콧물

타액

타액

 

 

오성

五聲

고함

웃음

노래

울음

신음

 

 

오음

五音

 

 

오사

五事

용모

용모

 

 

오방

五方

동방

남방

중앙

서방

西

북방

 

 

오계

五季

여름

장하

長夏

가을

겨울

 

 

오취

五臭

 

 

오곡

五穀

보리

수수

수수

기장쌀

기장쌀

 

 

오축

五畜

돼지

 

 

 

 

 

3. 오장육부와 5色 음식


 





심장 - 붉은색

적색은 오행에서 화(火)에 속하며, 인체의 심장, 소장, 혀 등과 연결돼 있는 기운이다. 토마토에 들어 있는 라이코펜은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 성분이 있어 심장을 건강하게 한다. 사과의 캠페롤, 포도의 폴리페놀, 붉은 고추의 캅사이신 등은 항암 효과가 있다. 그 밖에 건강에 좋은 적색 식품으로는 딸기, 감, 자몽, 대추, 구기자, 오미자, 붉은 수수, 영지버섯, 상황버섯 등이 있다.  영지버섯이나 상황버섯은 장복하면 몸이 냉해져 저혈압이 되므로 주의 해야 한다. 쓴맛과 관계되는 심장의 병은 쓴맛(쑥, 익모초, 고들빼기)으로 다스려야 한다.

산수유, 복분자, 오미자 등 붉은 색은 회음을 강하게 하고, 석류는 갱년기 여성의 회음을 강하게 한다. 중풍은 회음의 赤 에너지가 머리까지 올라오는 병증이므로 적색과 상극인 초록색을 써서 적색 기운을 가라 앉히면 혈압이 안정된다. 

빨간 육고기는 힘을 기르나 머리만 쓰는 사람은 고기를 덜 먹어야 한다.

 

보라색 식품으로 가지는 현기증, 중풍을 예방하나, 차가운 성질이므로 몸이 냉하거나 저혈압인 사람은 덜 먹어야 한다. 가지 나무를 뿌리까지 삶아서 그 뜨거운 물에 담그고 있으면 냉기가 빠져 나간다.

양배추, 고구마, 포도는 뇌질환, 중풍에 효과가 있다.

창포는 머리카락을 재생시키고 수명 연장의 최고 명약이다. 아홉 마디가 있는 창포를 온습도가 일정한 방에서 백일동안 말리고 가루로 빻아 하루세번 복용하면 눈,귀가 밝아지고 수명이 늘어난다. 비대한 사람은 살을 찌우므로 덜 먹어야 한다. 



간 - 녹색

녹색은 목(木)에 해당되며, 간(肝), 담(膽), 근육에 연결된다. 싱싱한 샐러드나 녹즙 등 녹색식품은 간기능을 도와주며 신진대사를 원활히 한다. 푸른 잎의 엽록소인 클로로필은 조혈작용을 도와 빈혈 예방에도 좋다. 올리브유의 녹색은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낮춘다. 시금치는 각종 비타민과 영양소가 서로 상승 효과를 내는 대표적인 녹색 식품이다. 그 밖에 쑥갓, 케일, 시래기, 다슬기 등이 권할 만하다.

 

미역은 해독을 시키고, 파는 양기를 돋아서 독소가 잘 빠지지 않게 한다. (미역과 파는 상극)

배추는 담이 성해서 무릎 관절염을 일으키므로, 관절염이 있는 사람이 한달간 배추를 안 먹으면 효험이 있다.

가을무는 童參이다.

머위 - 혈액순환제, 신경통에 좋다.

냉이 -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좋게 한다.

해조류 - 스트레스를 다스린다.




신장 - 검은색

검은색은 수(水)에 속하며, 신장, 방광, 귀, 뼈 등과 연결된다. 예로부터 검은콩과 검은깨(흑임자)를 회복기 환자에게 먹였다. 조혈, 발육, 생식 등을 관장하는 신장 기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봤다. 검은 색소인 안토시안은 검은콩, 흑미, 깨 등에 풍부하며, 노화의 원인인 활성 산소를 중화시키는 항산화 효과가 있다. 그 밖에 목이버섯, 김, 오골계, 흑염소, 팥, 소금 등이 있으며, 서양에서는 블루베리가 대표적이다.

중풍 환자가 콩을 많이 먹으면 그 독소로 병이 악화되므로 금해야 한다. 간장과 된장은 콩을 발효시켜 콩의 독소가 제거한 식품이므로 건강에 좋다.


위 - 노란색

황색은 토(土)에 속하며, 비(脾), 위(胃), 입 등에 연결된다. 황색 음식은 소화력 증진에 좋다. 단호박은 죽이나 찜으로 먹으면 위장 기능을 높이고 단전과 자궁을 튼튼하게 하므로 호박을 달여 산모가 먹으면 좋다.   황적색 색소에 많은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혈당강하, 노화방지 효과도 있다. 감귤, 오렌지, 망고 등은 비타민C의 보고(寶庫)이다. 카레에는 항암 효과가 있다. 그 밖에 당근, 파인애플, 감 등이 권장된다.

감은 단전을 튼튼하게 하고 감잎차나 감꼭지 달인 물은 지사제로 쓰인다.

감과 꽃게, 당근과 오이는 상극이다.

단맛은 비장과 위장을 튼튼하게 해 준다. 꿀은 위장병이나 소화불량에 좋고, 입이 쥘때 꿀을 바르면 잘 낫는다.

연근은 소화력이 좋고, 피를 잘 공급하여 머리를 좋게 하므로 일곱살 이하 아이에게 먹이면 좋다.

대추,감초도 단맛이 있어 위장에 좋으며, 특히 대추는 고기국을 끓일 때 넣으면 나쁜 피를 정화 시킨다.

 

기장쌀, 좁쌀 - 체지방을 분해하여 살을 빼준다.

망고  주스 - 체하고 토할 때

호박죽, 레몬, 파인애플 -체기가 있거나 체했을 때

카레 - 소화를 도우나, 냉화가 있어 체기가 있을 때는 안좋다.

바나바 - 소화력이 좋은 사람에게 좋다.

 


폐 - 하얀색

백색은 금(金)에 해당 되며 폐, 대장, 코에 연결된다. 폐나 기관지가 약한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백색 채소와 감자 등은 항알레르기, 항염증 기능이 탁월하다. 양파의 케르세틴은 고혈압을 예방하며, 양배추의 설포라페인 등은 항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다. 도라지의 사포닌은 기침에 좋다. 그 밖에 백색 식품으로 마늘, 무, 배, 연근, 고구마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