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다시마

무위당 2010. 2. 11. 12:17

1. 다시마 개요

 

일명 곤포라고도 하며 5천년 전부터 먹기 시작한 다시마에는 사람의 건강에 유익한 여러 가지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어린이는 물론 어른들에게도 좋아 의학부분에서도 연구활동이 활발히 진행되어 오고 있습니다.

 

두해살이 해조류이나 오늘날은 양식업의 발달로 동해안을 비롯하여 남해안까지 대량 생산되고 있으며 자연산은 크기가 2m에서 최고 6m까지 자라고 수심20m 되는 속의 바윗돌, 조가비 등에 서식합니다.

 

9 하순경 종묘를 채취, 배양하여 12 하순경 바다에 이식한 다음 5 중순부터 7 말까지 채취 하는데, 7월경 채취한 다시마 당일 태양빛에 완전건조 다시마에 영양소가 가장 풍부합니다.

 

성장 적정온도는 수온 13-18 되는데서 자라고 29도를 넘으면 자라지 못합니다.

 

다시마는 갈조류로 알긴산의 주원료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피를 맑게하는 식품으로 산후조리에 최고이며, 독성이 전혀 없고 어떤 체질에도 거부감이 없는 안전한 식품입니다.

 

체내의 중금속,노폐물,콜레스테롤등을 몸밖으로 끌어내는 작용이 있어 성인병 공해병등을 예방 치유 효과가 있습니다.

 

예로부터 민간요법으로 잘개 썰어서 생수 컵에 담궈 하루반 지나서 마시면 당뇨병,고혈압의 치유효과가 있었습니다.

 

일본인들은 거의 모든음식에 다시마 국물을 이용하는데, 미국여성에 비해 일본여성의 유방암,자궁암,췌장암 발생율이 1/5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또한 미네랄의 보고로 인체에 필수적인 각종 미네랄 45종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일본 전국시대에는 비축용 비상식량으로 사용되었으며, 현재도 일본 후생성에서는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필수영양식품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다른 자료}

 

식물학, 식물명

  갈조류 다시맛과의 (). 몸은 황갈색이나 흑갈색의 모양이며, 바탕이 두껍고 쭈글쭈글한 주름이 있음. 식용하며, 요오드의 원료가 .

 

해조류의 일종으로 한자어로는 해대(海帶) 또는 곤포(昆布)라고도

 

다시마모양과 전언

   중국 진장기라는 사람의 기록에 보면 신라 사람은 허리에 새끼줄을 매고 바닷 속에 잠수하여 해조류를 채취하였다고 한다. 다시마는 당시에 산출되고 해조류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었고 중국에까지 한국산이 명산물로 널리 알려지고 있었다.

 

 고려도경(高麗圖經) 보면 다시마는 귀천을 막론하고 모두 즐기고 입맛을 많이 돋구나 냄새가 비리고 맛이 짜므로 오래 먹을 것은 못된다고 소개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당시의 해조류 채취가 성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해조류는 뿌리, 줄기, 잎의 구별이 확실하지 않고, 다만 잎과 뿌리 부분으로 나뉘어진다. 엽록소와 그밖의 색소를 가져서 동화 작용을 하고, 몸의 전표면에서 양분을 흡수하며 포자로 번식한다.

 

  갈색 조류에 속하는 23년생의 해조가 다시마이다. 몸의 길이는 24m, 폭은 2030cm 내외이며, 황갈색 또는 흑갈색의 모양을 이룬다. 바탕이 두껍고 거죽이 미끄러우며 약간 쭈글쭈글한 무늬가 있다. 대개 짧고 굵은 줄기로 간조선의 바위에 붙어 산다. 거제도와 제주도 또는 흑산도에 많이 나는데, 한명으로는 곤포(昆布)·해태(海苔)·다시마(多士 ) 등이 있다.

 

  단백질의 주성분은 글루타민산으로 감칠맛을 주게 된다. 지방은 아주 적으나 액체 지방인데,   린내가 있고 많은 불검화물(不齒劍化物) 갖는 것이 특징이다. 해조의 불검화물 중에는 경련성독과 마비독을 갖는 것이 있어 알려지지 않은 것은 먹지 말아야 한다.

 

  당질은 주로 끈끈한 점질로서 분해하면 포도당·과당·갈락토오스·말토오스 등이 생긴다. 때로는 당분·녹말·섬유소 등을 갖는 것도 있으나 양은 아주 적다. 다시마에는 알긴이라는 당질이 20% 가량이나 들어 있는데 점질물이다. 이것은 거의 소화되지 않는 성분인데 공업용 풀이나 식품 첨가물로 이용된다. 다시마 표면에 때때로 하얀 가루를 있는데 그것은 만닛이다


2. 성분

 

회분이 5-20%있다. 무기성분은 요오드 0.2-0.3%(뿌리0.42%),브롬0.02-0.09%, 칼륨4%, 나트륨, 칼슘, 미량원소로서는, 망간, , 비소, 코발트, 붕소 등이 있다. 요오드는 거의 요오드화합물(니오드리오진)들이 많다.

 

  요오드의 함량은 신선한 다시마에서 높다. 죽은 것은 비와 바닷물에  요오드가 씻기우므로 함량이 낮다. 또한 겨울에 채취하여도 요오드 함량은 낮다. 칼륨은 주로 할로겐 화합물로 들어 있는데 함량은 10% 까지이다.

 

  식물체의 많은 부분은 탄수화물(60%)이다. 세포벽은 5-6% 세포질로 되어있다. 세포사이와 세포안에는 자란 해수와 자란곳, 시기, 바다깊이에  따라 알긴산 11-45%, 만니톨 5-20%, 라미닌0.58%, 갈락토오즈, 펜토잔이 들어있다.

 

 


3. 작용, 효과

 

고분자 점액용 다당류로서 여러 가지 역물형태를 만드는데 널리 쓰이고 있다. 알긴산염은 물을 흡수하여 200-300배로 불어 나므로 알약붕괴 촉진제, 직물공업, 화장품, 식료품을 만드는 사용되고 있다. 각종 약리 작용으로 사용되며 특히 항균작용, 위장질병때 흡착제,중화제로도 쓰이며 혈액의 순환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어 마사지처럼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피부의 신진대사를 촉진시킨다.

 

  동의보감 치료에서는 담을 없애고 오줌내기 작용이 있다고 하여 라력,물고임,고환종롱에 사용된다. 또한 동맥경화증, 괴혈병의 식사요법 예방 목적으로 왔으며 다시마 가루를 하루에1 한숟가락(10g) 정도 잠자기 전에 먹거나 반숟가락정도 3 걸려 먹으면 다당류가 많으므로 위장에 내용물을 내보내게 되어 장간의 운동기능 조절 함으로서 비만 변비에 특효이다. 요오드 각종 부족하기 쉬운 미네랄 비타민 등의주 공급원으로 사용되며 <본초경소론>에는 곤포라하여 막힌 것을풀어주고 응어리진 것을 헤쳐준다고 기록하고 있다 또한 다시마 뿌리에는 정신적인 안정을 유지시켜주는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를 예방할 있으며 50여종의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영양의 균형을 유지 시켜주면서 탈모증에 효과를 있다. 또한 노근의 혈행운동을 약화시키는 원인은 모근 주위의 혈관에 작은 혈전이 생겨 혈관이 막히기 때문인데 다시마 뿌리에는 혈액응고를 방지하는 작용이 있다.

 

  탈모증 외에도 다시마에는 고혈압, 뇌졸중, 변비, 갑상선 기능 장애, 골다공증,심장병, 비만, 피부미용, 알레르기 체질, 당뇨병, 동맥경화 등에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각종 연구에서 밝혀지고 있다.

 

  따라서 미네랄의 보고, 칼로리 완전식품, 최고의 알칼리성 식품등 여러 가지 수식어로 찬사를 받아오고 있다.

 

[다른 자료]

 

건강   다시마

  다시마를 비롯한 해조류가 사람에게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안다.

특히 다시마가 최근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그러나 다시마가 어디에, 얼마나, 어떻게 좋은지 아는 사람은 드물다.

 

  다시마를 물에담그면 끈적끈적한 점질물이 유출되는데 이것이 알긴산이다.

 

 

*  체내 유해물질의 분해

 

 유해 중금속 방사선,핵종 체내 흡수 억제 작용

 

 카드뮴, 유해 중금 속의 체내 축적을 방지하고, 방사선, 핵종, 스트론튬(Sr) 세슘(Cs) 흡수 억제 효과가 있으며, 러시아에서는 체르노빌 원전사고 환자 광산 노동자들에 대한 임상실험 결과에서도 효과를 확인한 있다.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체외 배출

 

 동물실험에 있어 알긴산을 투여한 군이 대조군에 비해 22.2% 콜레스톨 억제효과 20% 중성지방 억제효과가 있었다.

 

 

 

*  피부 미용에 미치는 효과

 

  피부 노화 억제

 

 간장등 장기조직의 세포노화를 억제하고 조혈작용이 있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므로 피부노화 억제에 좋은 효과가 있으며, 또한 혈행을 좋게하여 비부를 매끄럽고 탄력있게 준다.

 

*  혈중 과산화 지질 농도 감소

 

 혈액이나 세포막 속의 과산화 지질 함량은 노화과정에 있어서 중요한 지표가 되는데, 알긴산 투여시 체내의 혈중 과산화 지질 농도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  변비 예방 치료

 

 배변이 원활하지 못하면 유해 물질의 일부가 장으로 흡수되어지고, 혈액에 혼합되어 속으로 운반되어 이로 인해 피부노화가 촉진되는데, 알긴산은 소화효소로 분해되지 않는 성분으로 음식물이 장속에 머무르는 시간을 단축하여 노폐물의 배출을 원활하게 한다.

 

*  기타 건강효과

 

 비만 방지

 

 알긴산 투여의 경우 비만지수를 측정한 결과, 대조군에 비해 14.4% 비만효과가 있었다.

 

 항종양 효과

 

 악성 종양의 원인 물질을 알긴산이 흡착, 결합하여 그대로 변과 함께 배출하여 정상세포의 암세포화를 막는 기능이 있어 암발생 예방의 효과가 있었다.

 

 고혈압, 동맥 경화등 성인병 예방

 

 장내의 알긴산 분자는 음식물 중의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체내 흡수 효과가 커서 동맥 경화등 성인병의 예방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한다.

 

 위점막 보호

 

 알긴산은 상부 소화관의 지혈 점막보호를 목적으로 임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알긴산이 내부에서 점액층을 형성하여 점막 표면을 보호하기 때문으로 위점막 보호 효과가 있다.

 

   이상은 96 6 서울에서 한국 노화 학회가 주최한 ' 1 알긴산 국제 학술 세미나'에서 다시마 등에서 추출한 성분 알긴산에 대해 새롭게 연구, 발표된 내용의 일부이다  }

 

다시마 효능

 

  고혈압

 

다시마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라미닌 성분이 있어 혈압을 떨어뜨리므로 비만한 고혈압에도 좋습니다.

 

 

 

 갑상선 골다공증

다시마는 갑상선 호르몬의 생성을 도와 체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칼슘이 풍부해 뼈를 튼튼하게 해주므로 골다 공증을 일으키는 것을 막아줄 있으니 연세가 많으신 분들은 많은 다시마를 복용하심이 좋다고 합니다.

(라디오 동의보감 P132)

 

 

 

   숙취 피로회복

많은 남성들이 잔재된 업무에 시달려 몸이 무겁고 찌뿌등하여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때, 과음하여 속이 쓰릴때 다시마차를 드시면 해장도 되고 몸도 가볍습니다.

 

 

 

   저칼로리

다시마는 거의 칼로리가 없습니다. 다이어트 식품으로 안성맞춤입니다.

 

 

 

   건강의 3 요소는 쾌식(快食),쾌면(快眠),쾌변(快便)

변비를 치료하기 위해선 물에 용해되지 않는 식물섬유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며, 다시마에 함유된 물에 용해되지 않는 식물섬유성분은 장내 신경을 자극하여 장내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변을 편하게 있도록 작용합니다.

 

 

 

   당뇨병과 다시마

물에 용해되는 섬유성분은 포도당이 혈액내에 침투하는 것을 지연 시키는 작용이 강하며 당질의 소화.흡수를 도와주어 당뇨병에 매우 효과적이라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의 혈액은 약알카리성

산성화된 체질을 약알카리성 체질로 개선시키는 알카리성 식품중의 최고식품이 다시마라고 합니다.

 

 

 

   피부미용에 효과

다시마는 세포의 대사를 촉진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기미.여드름 노화지연.노인성반점등 피부염을 예방하며 피부미용에 효과가 좋습니다.

 

 

인체와 다시마

 

현대인의 체질

   피의 기능은 몸속의 혈관을 따라 돌면서 조직에 산소,영양,호르몬을 공급하고 탄산가스따위 노폐물을 거둬 모으는 구실을 하고 백혈구의 식균작용이나 면역항체를 만드는 것에 의하여 병으로부터 인체를 보호하는 현대인들은 피가 탁해져  있어 실제로 몸이 허약하여 집니다.

 

  피가 탁하면 첫째로 혈액 순환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손발이 차고  저리고 하는 경우의 사람들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심한 분들은 술을 마셔도 빨리 깨지 않는 ,만성과로에 시달리는 ,변비,두통 이런 증세들이 발전하면 고혈압이되고 그외 모든 병이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아래에 열거한 사항들은 복용한 분들의 경험과 결과를 취합한 것입니다. 이런 효과들은 다시마 자체의 주요 약리작용에 기인한 것으로 봅니다. 특히 다시마의 요드가 인체의 혈중과 조직에 흡수되면 일반 전해질의 강력한 삼투압작용과 병적산물과 염증성 삼출물의 흡수를 촉진시킵니다.

 

  이리하여 병적 변화를 일으킨 조직의 붕괴와 용해를 빠르게 합니다. 요드는 갑상선 호르몬의 주요 구성성분이므로 요드 부족으로 오는 갑상선 장애를 낫게하는 동시에 갑상선 기능항진으로 인한 신진대사의 항진에도 일시적인 억제작용을 나타내어 증상을 경감시킵니다. 그리고 다시마는 혈구,혈색소,혈청단백질량을 늘리며 칼슙 또한 많이 들어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며 산성에서 알칼리성으로 체질개선을 하며 몸에 유연성이 생깁니다.

 

인체와 관계

   뼈의 성장발육 촉진

 

 다시마는 뼈의 성장발육을 빠르게 한다. 흰쥐 실험에서 대조조와 실험조로 나누어 다시마가 뼈의 부위별 성장발육에 주는 영향을 검토하기 위한 실험 결과에서 다시마는 뼈의 성장 발육, 특히 골화 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칼슘량을 늘인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혈액 성분에 미치는 영향

 

 다시마는 혈구, 혈색소, 혈청 단백량을 늘인다. 다시마 가루를 알고 빚어 30 동안 실험조에게 먹인결과 적혈구수가 640만으로 대조조(487)보다 31.4% 많아 졌다. 혈색소도 역시 87%로서 대조조 (72%)보다 20.8% 늘어났다.

 

  피로 회복 촉진

 

 다시마는 피로의 회복을 빠르게 하는 작용이 있다. 흰쥐를 다시마를 30 동안 먹인 실험조와 대조조로 나뉘어 헤엄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일차 완전피로후 20 지나서 이차 완전피로에 빠질때까지 나누어 보았다 일차 헤엄치는 시간이 대조조보다 31.6% 길었고 이차 헤엄치는 시간도 대조조보다 77.9% 길어졌다.

 

 고혈압에 뚜렷한 효과

 

 고혈압을 일으키는 생쥐에게 먹인 결과, 뚜렷한 치료효과가 나타났다. 96년초 미국뉴욕에서 열린 ' 7 국제 해초 심포지엄'에서 학자들이 밝힌 미역,다시마의 효능중 

 

 칼슘 부족증의 해소

 

칼슘은 어린이의 키를 자라게하고 뼈를 튼튼하게 한다. 그리고 인체에 칼슘이 부족하면 정서불안, 신경질, 폭력적으로 된다. 면역력도 떨어져 감기 등에 싑게 걸리게 된다. 미역, 다시마등 갈조류는 칼슘부족증 해소에 가장 효과적인 식품이다.

 

 칼슘흡수율 양호

 

칼슘은 인체흡수가 까다롭다. 우유나 멸치속에 칼슘은 25%정도만 흡수된다. 다시마와 미역같은 갈색해초가 다른 어떤 식품보다 흡수가 잘된다.

 

 어린이 경기에 효과

자주 울거나, 보채는 아이 감기에 자주걸리거나 자다가 깜짝놀라 깨는아이에게 미역과 다시마를 먹이면 효과가 있다.

 

다시마 연구

  고전 문헌 자료 (다시마의 성능 적응증)

 

  12가지 수종, 영류(), 누창(감주) 낫게 한다.(약학대사전)

 

  적취를 없앤다.(의방유취)

 

  오줌을 나가게 하며 부은 것을 내리고 악창을 낫게 한다.(약성본초)

 

  영류처럼 뭉처있는 병을 없앤다. 돌처럼 굳어있는 것도 물렁물렁하게 만든다.(본초경소론) 

 

  일본 오끼나와 주민들의 장수비결-----정문 알로애

 

  일본여성의 유방암 발생율을 낮추는 해조류----젠티즌박사 (하버드대학)

 

  다시마, 미역 해조류에서 항암 성분발견---1996618(조선)

 

  풍부한 칼슘, 최고의 흡수율----7 국제해초심포지엄(96뉴욕)

 

  고혈압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다시마----일본 야모리교수와 켐브리지대학 공동연구

 

  다시마는 중성지질 콜레스테롤을 억제하고 유해물질을 체외 배출 한다.

       ---최진호교수 연구발표(부경대생명공학과)

 

  다시마는 장수를 위한 기초식품---교토대학 인간.환경 대학원 야모리 고난교수

 

  다이어트. 피부노화를 억제하는 다시마------1 알긴산 국제학술세미나 (96서울)

 

  해조류성분의 노화억제 작용에 관한 연구----한국수산학회지 본초경소론:다시미는“ 막힌곳을 풀어주고 응어리진 것을 헤쳐준다”고하여 “곤포”라

 

  동의치료:“다시마는 담을 없애고 오줌내기작용을 하며, 동맥경화, 괴혈병의 식이요법 예방목적으로 사용되며, 위와 장운동의 기능조절로 비만과 변비에 특효가 있다”고 .

 

 


4. 영양학적 성분

 

1) 식이섬유

    - 콜레스테롤, 지방흡수저해, 염분의 체외방출, 대장운동 촉진.

2) 알긴산

    - 지방, 중금속,유해물질 흡수방해, 인체내 노폐물 배출,

       대장활동 강화.

3) 칼슘

    - 우유의 13, 뼈의 구성, 정서안정,집중력.

4) 칼륨.마그네슘

    - 식염의 체외방출

5) 요오드.철등 50여종의 미네랄

    - 인체 미량 영양소.

    - 세포내 신진대사 원활. 산소 단백질 합성. 갑상선 호르몬 분비.

 

[다른 자료]

 

다시마의 주성분

 식이섬유

    - 콜레스테롤, 지방흡수저해, 염분의 체외방출, 대장운동 촉진.

알긴산

    - 지방, 중금속,유해물질 흡수방해, 인체내 노폐물 배출,

       대장활동 강화.

칼슘

    - 우유의 14, 뼈의 구성, 정서안정,집중력.

칼륨.마그네슘

    - 식염의 체외방출

요오드.철등 50여종의 미네랄

    - 인체 미량 영양소.

    - 세포내 신진대사 원활. 산소 단백질 합성. 갑상선 호르몬 분비. 

다시마의 영양

   灰分이 많아 강력한 알칼리성 식품이다. 특히 다시마 중의 회분은 소화율이 높아 79% 되어 우유 중의 회분 소화율 50%보다도 훨씬 높다.

 

  칼슘의 함량이 높다. 칼슘이 많더라도 멸치같이 인산의 함량이 많은 것은 칼슘의 이용률이 떨어진다. 사람은 생리적으로 칼슘을 인보다 2배나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일반 곡류나 육류는  칼슘보다 인의 함량이 훨씬 많다.

 

  요오드[沃素} 많다. 요오드가 부족하면 목밑샘 호르몬(티록신)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게 된다.

호르몬은 갑상선 호르몬이라고도 하는데 지방 대사에 필수적인 구실을 한다.

 

  칼슘과 요오드 그밖의 알칼리성 무기질이 많아 고혈압의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을 아니라  다시마 속에 들어 있는 염기성 아미노산인 라이신이라는 성분이 혈압을 내리게 하는 작용이 있음이 최근에 알려지게 되었다.

 

  소화가 되는 점질물과 섬유질이 많다는 것이다. 해조류 속의 끈끈한 점질물이나 섬유질을 사람들은 소화시키지 못한다. 얼핏보기에 아무런 영양가도 없어 보이는 성분들은 우리가 식품으로 섭취하지 못하면 건강을 유지하기는 어려운 것이다.

 

  적당한 양의 섬유는 창자의 점막을 기계적 자극을 창자의 소화운동을 높여 주는 중요한 작용을 한다.

 

  다시마는 튀각 다시마·산자·차 등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다시마는 빛깔이 검고 장씩 반듯반듯하게 겹쳐서 말린 것으로 두꺼울수록 질이 좋은 것이다. 빛깔이 붉게 변한 것이나 잔주름이 것은 좋지 않으며 흑색에 약간 녹갈색을 것이 우량품이다.         식품보감. 88P`90P

 

다시마와 비교

    다시마는 칼슘·灰分 등의 無機質이 풍부한 알칼리성 食品

 

   다시마는 血壓 내리게 하는 성분 含有

 

    灰分은 無機質이라고도 . 주로 골격과 치아 형성에 필요한 것이고 세포 조직을 구성하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체액의 중요한 성분으로서 여러가지 조절작용을 한다.

 

   멸치는 어패류 중에서 칼슘의 함량이 가장 많은데 인의 함량도 많아 소화 흡수율이 그다지 좋지 않다.

 

   5 영양소: 무기질(생명이나 활력을 가지고 있지 않는 물질. 化ㅡ , 공기, 광물류 이들을 원료로 하여 인공적으로 만든 물질의 통틀어일컬음),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유기질ㅡ생활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생체안에서 생명력에 의하여 만들어 지는물질 )

 

   다시마 영양성분

바다의 야채로 불리는 다시마는 칼슘, 요오드 철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영양가 높은 알카리성 식품입니다.

 

 


5. 입증

 

본초경소론:

 

   다시미는“ 막힌곳을 풀어주고 응어리진 것을 헤쳐준다”고하여 “곤포”라

 

동의 치료:

 

   “다시마는 담을 없애고 오줌내기작용을 하며, 동맥경화, 괴혈병의 식이요법 예방목적으로 사용되며, 위와 장운동의 기능조절로 비만과 변비에 특효가 있다”고 .

 

 

 

.일본 오끼나와 주민들의 장수비결

 

                       -----김정문 알로에

 

 .일본여성의 유방암 발생율을 낮추는 해조류

 

                      ----젠티즌박사 (하버드대학)

 

 .다시마, 미역 해조류에서 항암 성분발견

 

                      ---1996618(조선)

 

 .풍부한 칼슘, 최고의 흡수율

 

                       ----7 국제해초심포지엄(96뉴욕)

 

 .고혈압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다시마

 

                       ----일본 야모리교수와 켐브리지대학 공동연구

 

 .다시마는 중성지질 콜레스테롤을 억제하고 유해물질을 체외 배출 한다.

 

                          ---최진호교수 연구발표(부경대생명공학과)

 

최진호교수 연구논문

 

알긴산을 원료로 한음료가 시판되는등 알긴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가고 있다.알긴산 이란 미역이나,다시마등  해조료 성분의 20~30% 차지하고 있는 끈끈한 성질이 있는 섬유질성분이다.

알긴산이 동맥경화를 막고 변비를 없애는 등의 생리 활성효과가 높고  몸안의 중금속 제거와 항균작용도 뛰어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다음은 이분야 인구의 권위자  최진호 교수(부경대 식품생명과학과) 논문요약.

우리나라에서는 예로부터 산후 조리를 위해 미역을 먹고 있다.미역이 산부에 좋은것은 그속에 포함된 알긴산 때문이다.

그것은 알긴산의 "스펀지 효과" 관련이 있다.스펀지 효과란 스펀지가 물을 빨아들이듯이 알긴산이 중금속이나 농약,발암물질등을 빨아들여 몸밖으로 내보는작용을 말한다.

알긴산의 이런 작용은 영양과잉인 현대인에게 비만을 방지하는데 적극활용할수 있다.십수년간 알긴산에 대해 연구 실험한 결과 알긴산은 비만 억제뿐만 아니라,성인병과 노화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알긴산의 노화억제 작용은 몸안에서 노화를 촉진하는 遊離基(유리기) 생성을 억제하는 데서 그근거를 찿을수 있다.

알긴산은 이런 기를 효과적으로 억제할뿐만 아니라 나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소의 작용을 활성화해 노화를 지연시키는 것이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죽염 건강법(1) - 죽염이란 무엇인가  (0) 2010.02.11
다섯가지 기초식품군별 식품선택요령  (0) 2010.02.11
홍화씨 건강  (0) 2010.02.11
콩의 소개  (0) 2010.02.11
대추의 효능  (0) 2010.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