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대추의 효능

무위당 2010. 2. 9. 17:44

1. 대추란?

 

대추는  , 밤과함께우리민족과가장친숙한가을과실입니다. 제상에없어서는안될과실이기도하고시집가는새색시가시부모께절을올리며치마폭에대추를던져자손번창하기를기원하는풍습에도사용되어왔다. 또한남성과여성모두성능력을강화시켜부부금실을좋게해주는약재로폐백서로나눠먹어신혼날밤을무사히넘기도록했던것이다.

"대추를보고도먹지않으면늙는다"말이있을만큼옛사람들은훌륭한약으로여겼다. 오장육부를보해내장의기능을회복시키고온몸을튼튼하게하며 12경맥의혈액순환을도와심장을튼튼하게하는약리효과가뛰어나이것만으로도보약이된다. 그밖의대추는정력을높여주며, 여성의히스테리를가라앉히며탱탱한젊음을유지시켜준다.

대추는우리나라의관혼상제의의식에빠질없는과실이다.

옛부터건강식품으로서영양가가풍부하며한약에감초와함께빠질없는과일이다.

약제로는이뇨제, 강장제, 견이통완화제, 거담제, 만성기관지염, 결핵, 체력회복등으로효과가매우크다. 밖에진정제, 혈압강하, 배뇨촉진 46종의약리효과가있다고보고되고있다학명 Ziziphus Jujuba. 갈매나무목갈매나무과의낙엽교목. 낙엽성으로높이 15m이며, 가지에가시바늘있다.

대추나무의열매. () 또는목밀(木蜜)이라고도한다. 표면은적갈색이며타원형이고길이 1.52.5cm달하며빨갛게익으면단맛이있다. 과실은생식할아니라채취한말려건과(乾果)로서과자·요리약용으로쓰인다. 대추는생활속에서가공하여대추술, 대추차, 대추식초, 대추죽등으로도활용한다. 가공품으로서의꿀대추는중국·일본·유럽에서도호평을받고있다. 한방에서는이뇨·강장(强壯)·완화제(緩和劑)쓰인다. 한국에서는충청북도보은(報恩) 대추가유명하다.

가을햇살에대추가부지런히익어갑니다.

 

어른들은제사를모시고음복술을마실안주로대추를먹으면아들을낳는다하여귀여움을독차지했습니다.

 

요즘에는차로끓여많이마시지만, 가난했던지난날에는대추가좋은간식거리였지요. 익으면짙은갈색으로통통하지만오래갈무리를하려면햇빛에말려쭈글쭈글하게만들어야합니다. 그런데진짜대추맛은쭈글쭈글한대추를먹었을느낄있습니다. 맛은별로여도입안에침이쯤이면달콤한대추참맛이은은하게다가섭니다

 

2. 대추의효능

 

 대추를보고먹으면늙는다는말이있는데그럴만한근거가확실히있다. 대추는천년동안노화를방지하는효과가있는식품으로알려져있다. 그것을뒷받침하는사실들이동의보감, 향약집성방, 본초경소론등에다음과같이소개되고있다. 「위장을튼튼히하는힘이있어상식(常食)함이좋고경맥을도와서부족을낫게하며온갖악의성질을조화시키며비장을보하고진액과기운부족을낫게하며온갖약의성질을조화시킨다」.「오래먹으면몸이가벼워지면서늙지않게된다」.

대추는예로부터관혼상재에사용하는과실중에서으뜸으로여겨온귀중한과실이며한약재, 대추차등에이용하고있지만특히중산층이상에서는대추에인삼을달여서일상생활에식수대용으로복용하고있으므로약리효과는물론건강식품으로사용하고있다. 종실수확기 1~2개월간은생과에당질과비타민등이함유되어있어수시복용함으로피로회복이나야맹증, 설사방지에효과가것으로알려져있다.

성질이고르고맛이달며독이없으니속을편하게하고비를기르며오장을보하고 12경맥을도우며진액을보하고 9규를보하며뜻을강하게하고백약을부드럽게한다.

 

여러곳에있고 8월에채취해서말린다. 속의살이허를보하기때문에약탕에넣을때는반드시쪼개서넣는다.<본초>

 

경의모자람을보하고음혈을온화하게하니음혈이온화해지면맥이나기때문에 12경맥을돕게된다는것이다.<입문>

 

생조(풋대추) - 맛은매우며많이먹으면배를부르게하고이수하며열이난다.

 

익혀서먹으면장위를보해주고속을살찌개하며익기를하나생으로먹으면배가부풀고설사를하게된다.<본초>

 

핵중의 - 3묵은속의알맹이를구워서복통과사리와주오를주로치료한다.

 

- 가루로하여먹으면여위게되니즙을내어열창에바르면좋다.

 

위기(胃氣)편하게하며위장을튼튼히하니상식(常食)함이좋으며 12경맥을도와서()부족을보한다.

얼굴피부를곱게하며모든약과모두배합되고소화기능을도와원기를돋운다, (허준동의보감)

관절이시고아플, 위통, 토혈, 산후출혈이멎지않을, 생리불순, 풍진, 단독등을치료한다. 또한백약의독을화한다. (향약대사전)

예로부터보건미용차로애용해왔으며신경쇠약, 빈혈증, 식욕부진, 무기력, 부인냉증등에유효하며특히여성의피부미용에효과가있다.

대추의씨를오래먹으면오장이편해지고몸이가뿐해진다.

 

마른대추 1g에는탄수화물73g, 섬유3g, 지방1.2g, 칼슘79mg, 철분1.8mg, 칼륨520mg 등과베타카로틴, 비타민B 복합체, 사과산, 주석산, 지지핀산, 정유등이있다.

 

생대추에는비타민C 60mg이상들어있는것이특징이다. 성분을보면여러영양소를골고루가지고있고열량도높아자양강장효과가크다는것을있다.

 

약물의작용을완화시키며독성과자극성을덜어주고약을먹기좋게하는특성을가진다. 대부분의한약에대추와생강을넣어서달여먹는이유가바로이것이다.

 

기침이심할대추20개를미지근한우유에담갔다가하나씩씹어먹으면듣는다.

산후에허리가아플때는진하게달여먹고, 임신으로몸이허약해졌을때도효과가좋다. 소약한내장을회복시키며이뇨효과도있다고한다.

정신안정제로특히여성의히스테리에는감맥대조탕(甘麥大棗湯)듣는다고한다.

빈혈로불면증인사람은대추 10개에파뿌리쪽을넣고컵의물이절반되기까지약한불로달여취침두시간전에마시면잠을이룰있다는처방도있다.

대추가가지고있는비타민류나식이성섬유, 플라보노이드. 미네랄등은노화방지와항암효과도가지고있다. 식이성섬유를많이먹으면장내여분의담즙산을줄이므로담즙산의독성을줄이는효과가나타난다. 담즙은지방분을많이섭취하면분비량이증가한다. 그래서담즙중의담즙산이많아지고장내세균에의해발암물질을흡착. 배출하는좋은식이성섬유를대추는가지고있다.

 

익은대추를쪄서말렸다가달여먹으면열을내리게하고변을묽게해변비를없애며기침도멎게하는효과가있다.

 

한방에서는대추는위장을튼튼히하고비장을보하며, 기운을돋우는명약으로사용한다. 오래두고먹으면몸이가벼워진고노화를늦추는것으로보고있다. 약제에들어가면물의작용을부드럽게해주고독성과자극성을없애주기때문에대부분의약에들어간다.

 

식품영양학측면에서는단백질과당류유기산비타민인철칼슘여러영양소를골고루가지고있고, 열량도높아자양강장효과가것으로분석된다.

 

대추가단맛을내는것은갈락토오스수크로오스맥아당당이들어있기때문이다. 단맛을내는것들은인체에서진정진경작용을한다. 때문에여성들의히스테리나갱년기를맞는시기의부인들이흔히표출하는이유없는짜증, 남편에대한의심우울외로움변덕등에대추를차로달여마시면상당한효과를있다. 번민에의한불면증도마찬가지다. 허약한몸을보호하고얼굴에윤기를더해주는미용식으로도쓰인다. 인삼과함께끓인차는허약한몸을튼튼히하고혈액순환을촉진, 얼굴빛을좋게하고부드러운피부를갖는데도움을준다.

 

소화기능이허약하여음식섭취량이적고설사가잦거나위경련이자주일어나는데도치료효과가있다. 그러나헛배가부르고먹지않아도속이느낌이있는사람은먹지않은좋다. 번에먹는양을 10이하로한정하는것이안전하다.

 

3. 대추가주는건강열가지

 

비타민과탄수화물이풍부하고약재의성분을완충시켜주는효과가있어과일보다는약으로많이인식되고있는대추. 토실토실알이차오른가을대추는특히각종여성질환에탁월한효과가있다.

꿀에재워뒀다가한잔마시는것만으로도우리몸에약이되는대추를좀더효과적으로먹는방법은어떤것인지알아보자.

 

1 마음을안정시키는효과가있다

끝없는스트레스로인해나도모르게짜증이늘고우울하여히스테리가겹치고거기에불면증까지…

주부병이라있는이러한증상은예부터흔한병이었다.

손발이싸늘해지면서토하는증상을보일때도대추가무엇보다좋은약이된다.

대추가가지고있는이러한신경완화작용은긴장을풀어주고흥분을가라앉혀주므로수험생들에게도효과를있다.

 

2 내장기능을강화시켜준다

대추는비위(비장과위장, 소화기)튼튼하게하여내장기능을회복시킨다.

식욕부진이나소화불량인사람이복용하면속을편하게하며, 비장의기운을길러주고위장의기운을북돋워식욕을촉진시킨다. 특히체질상으로소음인에게좋다.

 

3 호흡기를튼튼하게해준다

민간약으로많이사용되어온대추는심장과폐를윤택하게하고기침을낫게하며속을보하여번민을없애준다. 한마디로감기에효과가있다고있다.

 

4 불면증에좋다

대추씨에는신경을이완시켜잠을오게하는성분이다량함유되어있다. 한마디로천연수면제라고있는데, 대추를씨를빼지않고통째로삶아서먹든지그렇지않으면산조인을가루로내어물에먹으면된다.

 

5 근육의긴장을풀어주어관절염이나류머티즘등에좋다

대추에는근육의긴장을풀어주는작용뿐아니라염증을가라앉히는소염진통작용도있어류머티즘이나관절염등에효과를발휘한다.

 

6 몸을따뜻하게해주어여자들냉증을치료해준다

대추는성질이따뜻한음식으로옛부터냉증치료에이용되었다.

말린대추를달여먹으면몸이훈훈해질아니라혈액순환이되어피부도윤택하게된다.

냉이많을경우한방에서는반통에구절초단과대추홉을넣고물이반으로졸아들때까지끓여하루 1컵씩마시거나뒷물을하면효과를있다고했다. 대추는옛부터남자보다여자들에게인기가있었다.

 

7 이뇨작용을촉진시켜다이어트에좋다

이뇨에효과가뛰어나다이어트를하는효과적으로이용할있다.

대추달인물을수시로마시면오줌의흐름이원활해져살을빼는도움이된다. 그러나특이하게도대추는몸이비대한사람에게는좋은음식이지만마른사람에게는그다지도움을주지못한다. 마른사람은조금씩먹어야한다.

소변이시원하지않은오줌소태때나출산방광의기능이시원치않을때는 1ℓ에대추 5~6알을넣어달여하루나누어먹으면좋다.

 

8 강장제로힘을나게해준다

대추는강장제로서모든보약에들어가내장기능을보하며진액을돕는쇠약해진내장기능을회복시키는많은도움을준다.

대추에인삼을더하여끓여마시면기운을올려주고, 식욕도높여주며독극물에대한해독작용도하게된다. 급·만성간염, 간경변증에대추차를복용하면간기능이활성화되고담즙분비량또한늘어난다.

 

9 항암효과가있다

대추가가지고있는비타민류나식이성섬유, 플라보노이드, 미네랄등은노화방지는물론항암효과도가지고있다.

대추의식이성섬유는그러한발암물질을흡착, 배출해밖으로밀어낸다. 뿐만아니라대추에함유된베타카로틴은체내유해활성산소를제독하는힘을가지고있다.

 

10 여자를윤택하게만들어준다

대추는한방에서노화를방지하고부인병에특효가있는신비로운식품으로취급되어왔다. “대추보고먹으면늙는다”는말이있을만큼몸에좋다.

중국의황제나비는불로장수식의하나로대추를즐겨먹었다.

 

4. 대추를이용한치료

 

빈혈

 기운이없을

 

마른대추를우유에넣고약한불로천천히달인다. 빈혈일때는우유가잔뜩대추를개씩씹어먹으면좋다. 기침이심하거나목이메마를때도좋다.

 대추 200g, 설탕 200g, 소주 1ℓ를붓고달쯤두어약술을만든다. 이것을하루에소주잔으로잔씩마시면기운이솟는다.

 

불면증에시달릴

 피로회복에는대추술

 

속이답답하고잠이오지않을때는대추 14알과파의흰뿌리 7대를 3되와함께달여한번에먹으면효과를있다.

 대추 300g, 설탕 200g, 과당 100g, 소주 2ℓ를항아리에담고밀봉하여시원한곳에보관하면서하루에번씩흔들어준다.

 

신경이예민해졌을

 호흡기보강

 

가슴이파들파들떨리거나울렁거리고손발이떨릴때는대추 10알과보리 150g, 감초 20g가루로내어번에 30g물에달여서먹는다.

 기침이많이나거나호흡기가약한사람이라면한번응용해볼만하다. 대추와돼지고기에술을넣고끓인다. 국물을마시면호흡기가좋아진다.

 

피부가짓무를

 위통

 

살이짓물러오래도록아물지않을때는대추달인물로자주씻어주는좋다.

 갑자기명치끝이아프거나위통에시달릴때는대추 7, 매실 2알을은행과함께짓찧어서식초와함께먹는좋다.

 

인후두염

 

목구멍이몹시아플때는대추 20알과매실 10알을짓찧어꿀을섞어은행알만하게빚어번에 1알씩먹으면낫는다.

 

감기(感氣)

 

말린열매(대추) 15~20g 1회분기준으로생강을조금넣고달여서 1 2~3회씩따뜻하게데워서복용한다.

 

강장보호(腔腸保護)

말린열매(대추) 8~10g 1회분기준으로반말정도를달여서냉장고에넣어두고마시듯수시로따뜻하게데워마시면아주효험이있다.

 

건위(健胃)

말린열매(대추) 1정도를달여두고 20g 정도를 1회분기준으로수시로복용한다.

 

견인통(堅忍痛)

말린열매(대추) 20g 1회분기준으로달여서 1 4~5따뜻하게해서복용한다.

 

과민성대장염(過敏性大腸炎)

말린열매(대추) 15~20g 1회분기준으로달여서 1 2~3회식 20이상복용한다.

 

관절냉기(關節冷氣)

말린열매(대추) 20g정도를 1회분기준으로달여서 1 2~3회씩 10이상복용한다.주침해서도복용한다.

 

기관지염(氣管支炎)

말린열매 (대추)20g+생강 4g 1회분기준으로달여서 5~6g복용한다.

 

기부족(氣不足)

말린열매(대추) 1정도를몇번에나누어달여서물을 1 2~3회씩공복에 20이상복용한다.

 

냉병(冷病)

말린열매(대추) 15~20g 1회분기준으로달여서 1 2~3회씩 15이상장복한다.

 

담석증(膽石症)

말린열매(대추) 15~20g 1회분기준으로달여서 1 2~3회씩 10정도복용한다.

 

더위증(증서:增署)

말린열매(대추) 15~20g 1회분기준으로달여서 1 2~3회씩 3~4따뜻하게해서먹는다.

 

목이쉰데(失音: 실음)

말린열매(대추) 15~20g 1회분기준으로달여서2~3복용하거나한웅큼정도를생식한다.

 

번조(煩燥)

말린열매(대추) 20g 정도를 1회분기준으로달여서 1 2~3회씩 5~7복용한다.

 

보신(補身)

말린열매(대추) 1정도를조금씩달여서 1 3~4이상씩 10이상계속복용하면위장을보하는특별한효험을보면서보신에도도움이된다.

 

복통(腹痛)

말린열매(대추) 25~30g 1회분기준으로진하게달여서 1 2~3회씩 10정도복용한다.

 

불면증(不眠症)

말린열매(대추)진하게달여서 1 2~3회씩 1주일정도따뜻하게데워복용한다.

 

불임증(不姙症)

말린열매(대추) 1정도를적당량씩나누어달여서 1 3~4회씩 20일이상공복에복용한다.

 

비만(肥滿)

대추 3+ 늙은호박 3+ 생강 1.5kg함ㄲ[ 삶아물을수시로복용한다.

 

비염(?)

말린열매(대추)달여서 1 3~5회씩 1주일정도복용한다.

 

사지동통(四肢疼痛)

말린열매(대추) 진하게달여서 1 2~3회씩 2~3복용한다.

 

산후건강회복(産後健康回復)

말린열매(대추) 1정도를달여서맥주잔으로 1잔을 1회분기준으로매일 3~4회씩마시듯 15이상복용한다.

 

산후복통(産後復痛)

말린열매(대추)달여서복통이그칠때까지복용한다. 대개 10정도복용하면좋다.

 

산후열(産後熱)

말린열매(대추)진하게달여서 1 2~3회씩 3~4공복에복용한다.

 

소화불량(消化不良)

말린열매(대추) 15~20g 1회분기준으로달여서 1 3~5회씩 20이상복용한다.

 

수렴제(收斂劑)

열매(대추)진하게달여서물로 5이상환부를닦아낸다.

 

신경쇠약(神經衰弱)

말린열매(대추) 15~20g 1회분기준으로달여서 1 2~3회씩 10이상복용한다. 복용중에, 물고기를금한다.

 

심계항진(心悸亢進)

말린열매(대추)진하게달여서 3~4따뜻하게해서복용한다.

 

오로보호(五勞保護)

말린열매(대추) 20g 정도를 1회분기준으로달여서 1 2이상 1개월정도복용한다. 복용중에, 물고기를금한다.

 

이뇨(利尿)

말린열매(대추) 25~30g 1회분기준으로달여서 1 2~3회씩 10이상복용한다. 주침해서도복용한다. 복용, 물고기를금한다.

 

인후통증(咽喉痛症)

말린열매(대추) 15~20g 1회분기준으로달여서 1 2~3회씩 3~4복용한다.

 

입냄새(구취:口臭)

나무를태운재로양치질을 5~6한다.

 

자양(滋養)

말린열매(대추) 15~20g 1회분기준으로달여서 1 2~3회씩 15이상복용한다. 주침해서도복용한다. 복용중에물고기, 파를금한다.

 

종독(腫毒)

말린열매(대추)진하게달여서물을환부에자주바른다.

 

진정(鎭靜)

말린열매(대추) 15~20g 1회분기준으로달이거나고제(졸여서굳힌)하여 1 2~3회씩 1주일정도복용한다. 주침해서도복용한다. 복용중에, 물로기를금한다.

 

진통(陣痛)

말린열매(대추) 15~20g 1회분기준으로달여서 3~4복용한다. 주침해서도복용한다. 복용중에, 물고기를금한다.

 

진해(鎭咳)

말린열매(대추) 20g 정도를 1회분기준으로달여서 1 2~3회씩복용한다. 주침해서도복용한다. 복용중에물고기, 파를금한다.

 

축농증(蓄膿症)

말린열매(대추) 15~20g 1회분기준으로달여서 1 2~3회씩 1주일정도복용한다. 주침해서도복용한다.

 

티눈

말린열매(대추)15~20g 1회분기준으로달여서 1 2~3회씩 10이상복용한다.

 

한열왕래(寒熱往來)

말린열매(대추) 20g 정도를 1회분기준으로달여서 1 2~3회씩 4~5따뜻할복용한다. 주침해서도복용한다.

 

해독(解毒)

말린열매(대추)15~20g 1회분기준으로달여서 1 4이상 1주일정도복용한다. 복용중에, 물고기를금한다.

 

해열(解熱)

말린열매(대추) 15~20g 1회분기준으로달여서 5이상복용한다. 주침해서도복용한다. 복용중에, 물고기를금한다.

 

행기(行氣)

말린열매(대추) 15~20g 1회분기준으로달이거나환제로하여1 2~3회씩 1주일정도복용한다. 주침해서도복용한다. 복용중에, 물고기를금한다.

 

허약체질(虛弱體質)

말린열매(대추) 15~20g 1회분기준으로달여서 1 2~3회씩 1개월정도복용한다. 주침해서도복용한다.

 

흉통(胸痛)

말린열매(대추) 15~20g 1회분기준으로달여서 1 2~3회씩 10이상복용한다. 주침해서도복용한다. 복용중에, 물고기를금한다.

 

5. 대추의복용

 

대추차

대추는수천년동안한방에서노화를방지하는효과가있는신비로운  상약으로취급되어왔으며비타민C당질이주성분이칼슘, 철분, 단백질, 무기질등이풍부해서식욕을증진시키고이뇨작용을도우며신경허약에좋은한방전통차입니다.

대추차는보통달여서마시지만즙을내어뜨거운물에타서마시면맛이좋다

 

대추즙은대추에물을붓고대추가완전희흐물흐물해질때까지고아서베로만든보자기나거즈등에싸서짠다. 여기나온즙을다시솥에붓고은근한불에달여서물엿같이마든다. 이때주걱으로자주저어밑이눌지않도록주의해야한다. 대추차에3:1비율로물을섞고뜨거운물에 2~3스푼씩타서매일아침저녁식사후에마시면좋다

 

대추술

우리나라민가에서약용으로빚어먹는술의한가지로밀산과타르산, 점액질풍부한당분으로구성되어있다. 대추술은강장작용, 이뇨작용인체의여러기관을강화시키고긴장으로인한통증을누그러뜨리며과민증을완화시키는등의효과가있는것으로전해지고있다.

 

대대추 300g, 설탕 200g, 과당 100g, 소주 2ℓ비유로담가 2개월쯤밀봉두었다가건더기를걸러내고마신다. 시원한곳에보관하며하루에한번씩흔들어준다. 대추는썰어서넣는좋다. 1주일이지나면천에다밭쳐액을거른후에다시항아리에넣고설탕과과당을조금씩넣어녹인밭쳐낸대추찌꺼기를조금넣고밀봉하여보관한다. 후에천에다밭치면적갈색의달콤한술이된다. 소주잔에잔씩마시면피로가풀린다. 약술을담글때는설탕을되도록적게넣는좋다.

재료분량의 1/3 미만이적당하며, 설탕만사용하는것보다설탕과과당을반반넣는설탕만넣는것보다훨씬담백하고시원한맛을낸다.

 

단맛을내고싶으면마실넣든지익어서다른병으로옮길넣는것이좋다. 또한단맛이강한술은자칫과음하기쉬우므로주의해야한다.

 

대추죽

대추를끓여걸쭉하게되면체에받쳐서걸러낸다. 미리물에담가두었던쌀을갈아녹말이가라앉으면웃물을떠서대추거른것에함께섞어끓이다가쌀녹말을넣어끓여서죽이계피가루를조금뿌리면된다. 기호에따라설탕이나꿀을타서먹기도한다.

 

인삼대추물

수삼의흙을깨끗이씻어내고꼭지부분을자른다음잔뿌리와몸통부분을나누고대추는단단하게마른것으로준비하여씻는다. 냄비에준비된재료(인삼50g, 대추5, 10, )넣고중불에서서서히끓인완전히식힌다음걸러서먹는다.

 

대추액기스

생대추를수확하여씨를제거한다음믹서에넣고과육의 20% 무게의물을넣어즙을짜서여과한솥에넣고뚜껑을연체로높은온도에서끓인다. 부유물울걸러내고불을최소한낮추어계속가열하면서거품을걷어내고과즙량의 1/40정도량의농축과즙이획득되면가열을중지한다.

 

대추쨈

생대추를수확하여씻은씨를제거하여믹서에넣고과육의 20%해당하는물을첨가하여착즙한다.  원료의 70% 정도의설탕을가당하며높은온도에서끓인점차낮은온도에서졸인다음스푼으로떨어뜨려보아똑똑떨어질병조림병에바로담아보관한다.

 

대추아이스크림

달걀흰자위 1/2, 우유 300g, 생크림 100g, 설탕 60g, 크림치즈 120g, 20g 레몬 1/5, 슬라이스한대추 50g

1. 크림치즈와설탕을섞은부드럽게풀어준다.

2. 우유와생크림을끓여 1섞고덩어리지지않게섞어준다.

3. 2식힌꿀과레몬즙, 얇게대후를섞어제빙기에돌리거나냉동실에서얼려준다.

4. 아이스크림이거의완성되었을달걀흰자위를거품을섞어부드럽게한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섯가지 기초식품군별 식품선택요령  (0) 2010.02.11
다시마  (0) 2010.02.11
홍화씨 건강  (0) 2010.02.11
콩의 소개  (0) 2010.02.11
생명혜택에의 초대  (0) 2010.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