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同散異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필립피셔-

무위당 2010. 2. 15. 16:28

투자 대상 기업을 찾는 15가지 포인트

 

    1.   적어도 향후 몇 년간 매출액이 상당히 늘어날 수 있는 충분한 시장 잠재력을 가진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지고 있는가? 

    2.   최고 경영진은 현재의 매력적인 성정 잠재력을 가진 제품 생산라인이 더 이상 확대되기 어려워졌을 때에도 회사의 전체 매출액을 추가로 늘릴 수 있는 신제품이나 신기술을 개발하고자 하는 결의를 갖고 있는가?

    3.    기업의 연구개발 노력은 회사 규모를 감안할 때 얼마나 생산적인가?

    4.    평균 수준 이상의 영업 조직을 가지고 있는가?

    5.    영업 이익율은 충분히 거두고 있는가?

    6.    영업이익율 개선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가?

    7.    돋보이는 노사 관계를 갖고 있는가?

    8.    임원들간에 훌륭한 관계가 유지되고 있는가?

    9.    두터운 기업 경영진을 갖고 있는가?

    10.   원가 분석과 회계 관리 능력은 얼마나 우수한가?

    11.   해당 업종에서 아주 특별한 의미를 지니는 별도의 사업 부문을 갖고 있으며, 이는 경쟁업체에 비해 얼마나 뛰어난 기업인가를 알려주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는가?

    12.   이익을 바라보는 시각이 단기적인가 아니면 장기적인가?

    13.   성장에 필요한 자금조달을 위해 가까운 장래에 증자를 할 계획이 있으며, 이로 인해 현재의 주주가 누리는 이익이 상당 부분 희석될 가능성은 없는가?

    14.   경영진은 모든 것이 순조로울 때는 투자자들과 자유롭게 대화하지만 문제가 발생하거나 실망스러운 일이 벌어졌을 때에는 "입을 꾹 다물어" 버리지 않는가?

    15.   의문의 여지가 없을 정도로 진실한 최고 경영진을 갖고 있는가?

 

 

◆ 투자자가 저지르지 말아야 할 열가지 잘못

 

    1.    선전하는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지 말라.

    2.    훌륭한 주식인데 단지 장외시장에서 거래된다고 해서 무시해서는 안된다.

    3.    사업보고서의 표현이 마음에 든다고 해서 주식을 매수하지 말라.

    4.    순이익에 비해 주가가 높아 보인다고 해서 반드시 앞으로의 추가적인 순이익 성장이 이미 주가에 주가에 반영됐다고 속단하지 말라.

    5.    너무 적은 호가 차이에 연연해 하지 말라.

    6.    너무 과도하게 분산 투자하지 말라. (대기업 : 20%,  중견기업 : 10%,  소기업 : 5%)

    7.    전쟁 우려로 인해 매수하기를 두려워 해서는 안된다.

    8.    관련 없는 통계 수치들은 무시하라. (기업의 과거의 데이타 보다는 미래 전망이 중요)

    9.    진정한 성장주를 매수할 때에는 주가 뿐만 아니라 시점도 정확해야 한다.

    10.   군중을 따라가지 말라.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훈련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