仙道

다르마 - KBS

무위당 2011. 10. 28. 10:02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지 말고

미래를 바라지도 말라

지금 이 순간 일어나는 현상을 관찰하라.

                                                                              아함경

 

 

수행승들이여,

느낌은 변하는 것인가 변하지 않는 것인가?

변하는 것을 나, 나의 것, 나의 자아라고 할 수 있는가?

                                                                           잡아함경

 

 

감정을 자아로 여기지 말라.

"나는 느낌이고 느낌은 나의 것이다"라는 생각에 사로잡힌채 살아가지 말라.

                                                                                                                                              아함경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있음으로 해서 저것이 있고

저것이 있음으로 해서 이것이 있다. 

                                                                                       잡아함경

 

 

수행승들이여,

일체의 법이 나도 없고 남과 다른 나도 없고

살아있는 나도 없고 목숨이 계속되는 나도 없다 하느니라.

                                                                                                                                      금강경

 

 

부처님의 가르침은 나를 아는 것이고

나를 아는 것은 나를 잊는 것이며

나를 잊는 것은 만물에 의해 다시 깨어나는 것이다.

                                                                                                                             스님

 

 

가고 오고 말하는 이것이 무엇인가

 

태어나기 전의 나의 본래 모습은 무엇인가

 

만가지 법은 하나로 돌아가는데 그 하나는 어디로 돌아가는가

                                                                                                                                                  화두

 

 

 

'仙道'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삶이란  (0) 2011.11.09
어제 오늘 내일  (0) 2011.11.01
삶의 무게감과 다채로움  (0) 2011.06.16
불안, 그것은 하나의 신호  (0) 2011.06.16
반야심경  (0) 2011.04.01